제가 아마 이책만 읽었다면 이책이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두었는지 아닌지 확인할수가 없었을 겁니다.이책을 읽기전에 세종실록을 찬찬히 읽어 보았습니다. 제가 몰랐던 세종대왕의 이야기 그리고 그 주변의 인물들까지 새롭게 알게되었고우리가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던 그런 이야기가 다 사실이 아니라는걸 알고 놀랬습니다.특히 황희정승의 이야기는 충격적이었다고 할수있었습니다.이책을 실록을 기반으로 쓰여진 책입니다.그래서 역사적인 왜곡이 없고 시중의 책과는 질적으로 다른책입니다.아이들에게 재미만을 위해서 축약해놓고 각색해놓은 책보다는조정래 작가님이 쓰신 세종대왕책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대 작가님이라고 하시는 이유가 바로 이런점입니다.그래서 저는 아이에게 위인전을 읽힐때 조정래 선생님이 쓰신책 위주로 읽힙니다.안타깝지만 모든책이 없다는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큰작가 조정래의 인물 이야기」는 우리의 아이들이 내일 더 멋지게 세상에 설 수 있게, 뒷모습까지 당당한 사람이 될 수 있게, 조정래 선생이 직접 인물들을 선정하고 쓴 이야기입니다. 그가 엄선하고 뽑은 인물들과 그들의 이야기는 뭐든 완벽히 잘해내는 사람은 아니더라도, 좀더 어깨를 펴고 씩씩하게 도전할 수 있도록, 세상을 달리 바라보는 또 하나의 눈을 갖도록, 가슴에 빛나는 꿈이 움트도록 아이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시리즈 6권은 백성을 사랑하고 문예 강국의 꽃을 피운 아름다운 군주, 세종대왕에 대한 이야기합니다. 이 땅에 찬란한 문예 부흥을 일으키고 합리적 사고와 역량 있는 인재 등용으로 과학 강국의 꿈을 키운 창조적이고 실용을 중시한 왕입니다. 더불어 자주 국방의 기틀을 다지고, 백성을 귀히 여겨 농업, 의술, 저술 사업 등 삶 구석구석이 윤택해질 수 있도록 민본정치를 펼친 애민의 군주입니다. 조선의 황금기를 이룩한 최고의 성군 세종대왕의 찬연한 발자취를 더듬어 보세요.
차례
글쓴이의 말_사랑하는 손자와 그 친구들에게
1. 왕이 된 셋째아들 사연
세종대왕에 얽힌 수수께끼
엉뚱한 세자 책봉
이방원이란 사람
제1차 왕자의 난
제2차 왕자의 난
2. 태종의 세 아들
세자 양녕대군
효령과 충녕
끝없는 양녕의 탈선
세자를 폐하노라!
3. 동트는 세종대왕의 시대
아버지의 길닦음
대마도를 쳐라
새 임금 세종
성실하고 성실한 임금
창의력과 끈질김
4. 꽃이 만발한 시대
인재가 나라의 기둥
과학을 발달시켜라
우리가 중심인 정신
해시계, 물시계, 별시계……
측우기, 수표, 풍향계……
능력으로 인간 대접
5. 평화롭고 강한 나라
음악 바로잡기
천재 음악가 세종
뛰어난 신하 사랑하기
1차 북방 개척
2차 북방 개척
6. 화평한 세월, 복된 생애
김종서란 인물
세종도 빗나간 정책 수행
건강하지 못한 몸
아, 훈민정음 탄생!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