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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게임


(1) 도입 "내 커프스 단추 봤어?"란 물음에 "아니, 못봤는데." 또는 "응, 서랍옆에 있더라."라는 대답이 아닌 "아니, 이제 커프스 단추 없어진 것 까지 내탓이야?"라고 말하는 것은 대화상대가 상호보완적 교류가 아닌 교차 교류를 시행하여 게임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즉 질문자는 어른 자아상태에서 자극을 주었는데 상대방은 어른 자아가 아닌 다른 자아로 반응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2) 구절 -p.65 심심풀이놀이 심심풀이 놀이는 여러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우선 사회학적(성별, 나이,결혼유뮤, 문화,인종, 경제수준)인 외적 결정 요인에 따른 분류를 들 수 있다. 제너럴 모터스(자동차 비교)와 누가 이겼나 (스포츠) 놀이는 모두 남자들 얘기 다. 시장 , 부엌 , 의상실 놀이는 모두 여자들 얘기 , 아니면 남태평양 지역 방식으로 말해서 나리아 얘기 다. 뽀뽀 는 청소년들의 심심풀이 놀이이고, 심심풀이 놀이가 대차대조표 로 바뀌면 중년이 시작된 것이다. 심심풀이 놀이의 다른 종류로는 잡담 의 각종 변종인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어떻게(하는 일이 어떻게 되어가는지)는 짧은 비행기 여행 때 쓰기 좋다. 얼마짜리 (값이 얼마냐)는 서민층 술집에서 가장 인기 있다. (향수에 젖게 하는 곳에) 가봤다 는 영업사원들 같은 한물간 중산층의 놀이이다.(이런저런 것) 너 아니? 는 외로운 사람들의 심심풀이 놀이이다.돈을번 사람들이나 망한 사람들이 자주 하는 심심풀이 놀이는(그 옛날 잘나가던 아무개는) 어떻게 되었나 다. 술 마신 다음날 (당신에게 내 음주 문제를 말하게 해주세요)과 마티니 (얼마나 많이 마셨고, 얼마나 섞어 마셨나)는 야망 있는 젊은 층 일부가 흔히 하는 심심풀이 놀이다. -p.128 이 게임의 목표는 변명이다. 심리 역학으로 보았을 때 가벼운 유형은 조루증, 심각한 유형은 거세 불안에 뿌리를 둔 분노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심리 외적 이들(책임회피)이 두드러지며, 친밀감이 닥쳐 올 때 느끼는 위험에서 이 게임이 촉발되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정당한 분노는 성관계를 피할 수 있는 좋은 핑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게임의 실존적 입장은 나는 아무 잘못이 없다 이다. -p.135 ... 후줄근한 게임가 긴밀하게 결합한 아내와 남편 게임으로 도시락 가방 이 있다. 남편은 얼마든지 고급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할 수 있는 형편인데도 아침마다 손수 샌드위치를 만들어서 종이 쇼핑백에 담아 들고 출근한다. 이렇게 해서 남편은 굳은 식빵, 어제 저녁 식수 후 남은 음식, 아내가 버리지 않고 모아 둔 쇼핑백을 다 없앨 수 있다. 이런 행동은 가정 재정을 완전히 장악하도록 해준다. 도대체 어떤 아내가 이렇게 희생적인 남편을 두고 밍크 숄을 살 수 있겠는가? 남편은 점심을 혼자 먹거나 못 다 한 일을 점심시간에 할 수 있는 특혜 따위의 다른 부수적인 이득까지 챙길 수 있다. 여러 면에서 이것은 벤저민 플랭클린이 봤더라도 인정했을 만한 건설적인 게임이다. 이 게임이 절약과 근면함과 정확함이란 미덕을 장려하기 때문이다. (3) 리뷰속 리뷰 흥미있는 주제이나 여러가지 개념(101개의 게임종류가 소개되어있음)이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번역되지 않은점이 아쉽다. 몇개의 게임으로 사람들을 꿰뚫어 보고 싶은 독자는 실망할 가능성이 큰 책이다. 저자 에릭번이 말했듯이 그의 저술목적은 거기에 있지 않고 우리가 살아가는데 상황에 맞는 자아(부모,어른,아이)를 선택하여 바른 교류를 통해서 올바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착각하지 말라.
우리는 모두 게임을 하고 있을 뿐이다.

인간이란 존재가 끝도 없이 되풀이하는 심리적 연극을 명쾌하고 재미있게 보여주는 심리 안내서. 저자는 어떤 사람이 남 몰래 위안이나 만족을 얻으려고 사회적 소란을 일으키는 것을 게임이라고 부른다. 게임은 사회적 행위 가운데 상당히 복잡하고 고차원적인 행위인데, 그것은 언제나 기본적으로 부정직하며, 그 끝은 단순한 흥분과는 분명히 다른 드라마틱한 속성이 있다. 게임은 대개의 경우 반복되며 겉으로는 그럴듯해도 속으로는 일종의 함정 혹은 속임수를 숨기고 있다.

저자는 ‘알코올 중독자’ 게임을 비롯하여, ‘당신만 아니었으면’, ‘나 좀 차주세요’, ‘당신 때문이야’, ‘너 이번에 딱 걸렸어’, ‘받아가보시지’ 등의 게임에 대한 실제 사례를 들어가며 무려 100여 가지의 게임을 소개한다. 다른 사람과 관계 맺음 없이 홀로 버텨야 할 빈 시간을 게임을 통해 쉽게 메울 수 있지만, 자각과 자발성, 친밀감을 획득해 스스로 자율적 인간이 된다면 게임 없는 진짜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새로운 머리말
머리말
들어가는 글

제1부 게임 분석
1장 _게임의 구조
2장 _인간 관계 분석
3장 _절차와 의례
4장 _심심풀이 놀이
5장 _게임
전형적인 게임 / 게임의 발생 / 왜 게임을 하는가 / 게임의 분류

제2부 게임 대사전
6장 _인생 게임
‘알코올 중독자’ 게임 / ‘빚쟁이’ 게임 / ‘나 좀 차주세요’ 게임 / ‘너 이번에 딱 걸렸어’ 게임
‘당신 때문이야’ 게임
7장 _아내와 남편 게임
‘궁지로 몰기’ 게임 / ‘법정 공방’ 게임 / ‘냉담한 여성 ’게임 / ‘완벽한 주부’ 게임
‘당신만 아니었으면’ 게임 / ‘난 죽도록 노력했어요’ 게임 / ‘닭살 커플’ 게임
8장 _파티 게임
‘정말 너무 심하죠?’ 게임 / ‘흠집 찾기’ 게임 / ‘얼간이’ 게임 / ‘이러면 어떨까요? - 맞아요, 그런데’ 게임
9장 _성적인 게임
‘당신들끼리 싸워보세요’ 게임 / ‘페티시·사드·마조흐’ 게임 / ‘유혹’ 게임
‘스타킹’ 게임 / ‘난리법석’ 게임
10장 _암흑가 게임
‘경찰과 강도’ 게임 / ‘모범수’ 게임 / ‘등치기’ 게임
11장 _상담실 게임
‘심리 진단’ 게임 / ‘저는 그저 도와드리려는 것뿐입니다’ 게임 / ‘궁핍이 좋아’ 게임
‘순박한 시골 여자’ 게임 / ‘정신 의학’ 게임 / ‘바보’ 게임 / ‘의족’ 게임
12장 _유익한 게임
‘휴가 반납’ 게임 / ‘기사도’ 게임 / ‘자선’ 게임 / ‘소박한 현자’ 게임 / ‘원수를 은혜로 갚기’ 게임

제3부 게임을 넘어서
13장 _게임의 의미
14장 _게임하는 사람들
15장 _게임 없는 관계
16장 _게임의 덫에서 벗어나기
17장 _자율적 인간 되기
18장 _게임 이후

부록 _행동 분류 / 서평 _커트 보네거트 / 주석 / 찾아보기 _게임 · 심심풀이 놀이 / 인명 ·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