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Reset! 리셋 수학 미적분


하하! 다시 시작하는 수학 그것도 미적분 편입니다. 수학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무엇입니까? 그 예를 들 때 많이 나오는 것이 미분, 적분, 즉 미적분입니다. 그 단어만 들어도 머리가 벌써부터 지끈 거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수학에서 손을 놓은지 15년정도 되었습니다. 참 오래되었지요? 고등학교때는 수학을 무척 좋아했지만, 문과를 선택했기에, 미적분과는 많이 친해질 기회가 없었죠. "나는 수학이 싫어서 문과를 선택했어요.""문과에서는 수학을 안하잖아요"라고 말을 하지만 천만에 말씀, 모든 학문들은 연결되어있다는 말처럼, 학문을 할 수록 그동안 멀리했던 수학이란 친구 때문에 머리가 아파질 때가 있습니다. 너무 오랬동안 손을 놓았기 때문에 어떤 분들은, 석박사 과정을 들어가면서 수학 과외를 받는 분들도 계시죠. Reset 수학은 개념을 아주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책장이 빨리 넘어가기도 하지면,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수학 공식도 많이 잃어 버린 저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니까요. 미분, 적분이 뜻하는 것이 무엇인가? 무엇을 계산하고자 하는 것인가? 그 원리부터 어떻게 풀어가는 것인지 공식 설명까지 아주 쉽게 써있습니다. 이책이 왜 고등학교 때는 안 나왔을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수능을 앞두고 있는.. 수학을 두려워하는 학생들에게, 다시 수학을 공부해야하는 학생들에게 이책을 추천합니다.^^
개념부터 다시 시작하는 Reset! 수학 시리즈는 고등학교 수학 교과 과정에 나오는 개념들을 알기 쉽게 풀이해 주는 친절한 수학 개념 해설서 다. 개념과 원리를 알려 준다는 책들이 대부분 기존의 문제집에서 개념과 원리 부분을 강화하는 수준에 그치는 데 비해, 이 시리즈는 말 그대로 개념 과 사고법 을 중점적으로 파고든다. 문제를 푸는 수학책이 아니라 보고 읽으며 이해하는 수학책이다. 상위권 학생들에게 맞춰 진행되는 학교와 학원의 수업을 따라가기 버거운 학생들, 난이도 높은 고등학교 수학을 배워야 하는 예비 고등학생들이 읽으면 수학의 기초 체력을 단련하기에 좋다.

미적분 편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개념인 미적분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적분의 기본 개념을 먼저 설명하고 미분으로 나아가는 방식을 취한다. 기존의 설명 방식은 가르치는 쪽의 편의를 고려한 것일 뿐, 배우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훨씬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미분은 복잡하게 변화하는 것을 한 차원 아래로 끌어내려 알기 쉬운 형태로 조사하는 것 이라든지 적분은 영화나 TV의 영상 출력 방식과 비슷한 개념이다 등 여러 비유를 통해 미적분 개념을 쉽게 설명하고자 했다. 계산의 복잡함과 불가피한 오차 등 적분의 딜레마 문제는 미분을 이용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는 것도 보여 주고, 나아가 미분과 적분은 역연산의 관계가 성립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미분과 적분의 본질에 더욱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추천사·미적분, 더 이상 어렵지 않다(김준교)
머리말·미적분은 특히 개념 이해가 중요하다

I 적분부터 이해하자

01 미분과 적분을 처음 만나다
02 미적분이란 무엇을 하는 걸까?
03 적분은 넓이를 구하는 것이다?
04 세상은 울퉁불퉁하기 일쑤다
05 적분의 특기는 이러한 양을 다루는 방법에 있다
06 적분식을 찬찬히 보면 알 수 있다
07 적분은 디지털 세상에 걸맞은 개념이다
08 적분은 의외로 쉽다

II 미분은 적분의 도우미

09 적분의 딜레마
10 얼마나 복잡한 계산이 실제로 해 보자
11 계산에 목숨을 걸었던 기나긴 역사
12 미분은 해결사!
13 미적분의 역사를 돌이켜 보자

III 미분을 다시 생각하다

14 미분이란 무엇인가
15 미분과 직선의 기울기
16 미분식으로 생각해 보자
17 미분은 변화하는 것을 알기 쉽게 만드는 것

IV 미분과 적분의 관계

18 미분을 적분에 이용한다는 의미는?
19 적분한 것을 미분하면 왜 원래대로 돌아갈까?
20 적분보다 미분이 인간답다?
21 미분방정식 맛보기
22 컴퓨터 시대의 미분과 적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