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은 늘 내게 말한다. “넌 배우고 싶은 것도, 하고 싶은 것도 많아서 참 좋겠다. 넌 그 에너지가 어디서 나와?” 근데 이런 이야기는 남편만 하는 건 아니다. 나를 아는 내 지인들도 같은 이야기를 한다. “넌 정말 하고 싶은 게 많은 사람이구나.” 맞다. 나는 하고 싶은 것도 많고 배우고 싶은 것도 많으며 계획하고 있는 것도 많다. 많은 것을 배우고 공부하면서 나는 ‘간’을 보고 있는 것 같다. 나에게 이런 분야가 맞는지, 내 적성에 맞는 것은 무엇인지, 내가 행복해할 일인지.. 이런 고민들을 좀 더 일찍 했다면 지금의 나는 실천하는 나였을지도 모르지만 나는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도 충분히 잘할(?) 수 있다고 나를 믿으니까... (사실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다. 다만 해보지 않고 포기하느니 해보고 나서 후회하지 않는 편을 택하는 게 내 성격에 맞으니까)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음은 늘 한결같지만 쉽지 않다. 글에도 여러 장르가 있고 내가 어떤 장르를 잘 쓰고 좋아하는지 아직 잘 모른다. 그래서 동화, 에세이 심지어 소설쓰기나 글쓰기 전반에 걸쳐 기웃거리는지도... 아이들이 어렸을 때 가장 해보고 싶었던 게 동화였다. 아이들에게 베드타임 스토리로 책을 많이 읽어줬는데 만약 상상력이 풍부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풍부하게 만들 줄 알았다면 나는 내 이야기를 들려줬을 것이다. 이젠 아이들이 크고, 내 스스로 여유가 있다 보니 생각하게 된다. 만약 내가 동화책을 쓰게 된다면 어떤 교훈을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게 될까?
아동 문학은 아이들이 보기 때문에 쉽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내가 아이를 키워보니 아동 문학이 외려 더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막연하게 지루한 교훈을 줄 수 없고, 대 놓고 이 사회를 비판할 수도 없으니까. 적당히(?) 꿈을 가지게 만들어야 하고, 적당히(?) 현실을 직시할 줄 알게 글을 쓴다는 것. 그 안에 상상력까지 동원해야 하니... 당연히 어려운 것 아닐까? 내 아이가 읽을 수 있게 글을 쓴다는 부담감 역시 글을 쓰는데 원동력이 되기보다 걸림돌이 되기도 하니까.
세상엔 참 다양한 책들이 많다. 동화 쓰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많은 모양이고.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한 것은 어느 분야든 작품에 대한 설계도를 그려야 함을 다시 한 번 알게 되었다. 책 제목을 생각하고, 창작 동기와 목적, 창작 방법과 등장인물의 성격 등 작가가 의도하고자 하는 밑그림을 잘 그려야 한다는 사실이다. 이후 주제와 관찰을 통해 상상력을 자극해야 하는 것이다. 동화의 다양한 주제에는 무엇이 있고, 흥미 있는 서두는 어떤 식으로 만들며, 개성적인 화법과 문체를 설명할 때 그에 맞는 다양한 작품을 예시한다. 또한 젊은 작가 인터뷰라는 코너를 읽으며 작가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어 좋은 시간이 되었다.
가장 쉬운 것 중 하나가 동화라는 생각을 했던 적도 있지만 아이를 키우면서 동화야 말로 쉽지 않은 과정이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는 이것저것 욕심을 부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하는 것 없으면서 하고 싶은 것만 나열하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하지만 다양한 가능성 중에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것. 그리고 그 안에서 내 재능을 찾아가는 것. 만약 그럴 수만 있다면 어떤 것이든 열심히 노력해 보고 싶다.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막연하게 쓰고 싶다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뭔가를 보며 내 재능을 비교 분석하는 과정. 이건 나에게 꼭 필요한 시간이란 생각을 해본다. 이 책.. 소장해야겠다.
[ 제1장 동화 창작을 위한 기초 체력 다지기 ]
. 1. 동화 창작 숲으로 들어서며
. 2. 아동문학의 올바른 이해
. 3. 동화를 잘 쓰려거든 좋은 동화를 많이 읽어라
. 4. 쓰는 힘을 기른다
. 5. 작품 창작의 기초 단계
-
[ 제2장 참신한 내용, 짜임새 있는 구성 ]
. 1. 씨앗 고르고 자료 수집하기
. 2. 주제의 다양성
. 3. 참신한 소재 찾기
. 4. 호기심을 끄는 제목과 흥미 있는 서두
. 5. 개성적인 화법과 문체
-
[ 제3장 어린이 현실과 눈높이 ]
. 1. 동화의 정의와 시점
. 2. 어린이 눈높이로 쓴다
. 3. 현재와 여기
. 4. 감동과 진실
-
[ 제4장 인물 창조하기 ]
. 1. 동화에서 인물이 차지하는 위치
. 2. 개성 있는 인물 창조
. 3. 등장 인물 설정 방법
-
[ 제5장 상상력의 날개를 달고 ]
. 1. 상상력, 그 무한한 힘
. 2. 물활론적 사고 활용
. 3. 환상성 끌어들이기
-
[ 제6장 갈고 다듬기 ]
. 1. 작품을 다듬는 것은
. 2. 전체와 조화를 이루는 부분
. 3. 상황의 개연성 여부
. 4. 문제작에서 배운다
-
[ 제7장 젊은 작가 인터뷰 ]
. 1. 고정욱- 가방 들어 주는 아이
. 2. 황선미- 나쁜 어린이 표
. 3. 공지희- 영모가 사라졌다
. 4. 김옥- 학교에 간 개돌이
. 5. 안미란- 씨앗을 지키는 사람들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