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리쌤의 플러스알파 일본어문법


공부하면 할수록 어렵다고 하는 분들이 많은 일본어 문법. 그렇다고 일본어를 잘 하려면 문법을 정리하고 완성하여야 회화 실력이나 작문, 독해 실력이 향상될 것임은 과학적으로나 언어학적으로나 증명된 사실이지요.어렵기만 한 것 같은 일본어 문법, 시사일본어사에서 나온 [ 나리쌤의 플러스알파 일본어문법] 이 한 권이면 충분할 듯 합니다. 저자인 박나리 씨는 EBS 인기 강사이십니다. 아주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책의 순서대로 차근차근 꾸준히 공부하면 아주 효과적일 듯 합니다. 복잡해 보이는 문법을 공식화하여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해 놓아, 각각의 파트에서 공부해야 할 것들을 확실히 짚어 주고 있네요. 각 파트에서 공부한 문법을 단어에 적용시켜 놓았는데,다양한 단어들에 적용시켜 보는 연습을 통해 문법을 확실하게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이전 단계에서 공부한 문법 내용을 이용하여, 현재형-부정형-과거형으로 각각 만들어 볼 수 있게 하여 자유롭게 문장 표현이 가능하도록 하여 혼자서도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아주 잘 되어 있네요.[술술 말문이 트이는 문장 연습] 파트에서는 실제로 문장들을 만들어 가며 또 응용하도록 되어 있어 문장력을 기를 수 있음과 동시에 일본어 회화 실력 향상은 물론, 독해와 문제 풀이, 청취력 까지 1타 5피의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그리고 각 과가 끝나고 나면, 앞서 배운 내용을 다른 유형의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확실히 알고 넘어가도록 하였습니다.Par1 에서는 흔히 일본 만화와 게임에 많이 사용되는 용어들, 즉 반말체 또는 보통체 라고 하는반말과 명령어들을 위주로 하는 표현들을 자세히 살펴 보며 공부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만화나 게임내용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그 보다는반말체에접속되는 여러 가지 문형들을 이해하고 구사하기 위해서는꼭 알아야 하는 표현들이라 중요할 듯 하네요.그 중 제1장에서는 명사와 대명사를, 제2장에서는 な 형용사, 제3장 い형용사,제4장 동사, 제5장 반말체에 붙는 문형, 제6장 て형과 て형에접속되는 문형, 제7장 동사의 た형에 접속되는 문형, 그리고 Part2 에서는 5단을 이용하자, 제8장 あ단을 이용하자, 제9장 동사의 い단을 이용하자, 제10장 동사의 う단을 이용하자,제11장 동사의 え단을 이용하자, 제12장 동사의 お단을 이용하자, 제13장수수표현, 제14장 존경과 겸양표현 까지...그리고 부록으로 나리쌤의 비법노트 까지 실려 있습니다. 본책에 나온 문법을 간략하게 정리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도록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라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네요.각 장별로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구성도 맘에 들구요, 일본어 문법을 기초부터 꼭 알아야 할 부분까지 꼼꼼하고 아주 아주 체계적으로 실려 있어 정말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일본어 실력이 쑥쑥 향상될 것 같아 아주 아주 기대되네요^^
일본어 초중급 학습자의 문법 학습에 있어서 체계적인 순서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재. 복잡해 보이는 문법을 자세한 해설로 공식화 시킨 후, 3단계에 걸친 연습을 통해 문법 지식을 익힌다. 특히 동사 파트에 많은 비중을 두고 해설하였다.


Part 1 반말을 이용하자.
제1장 명사와 대명사
명사의 공손체
명사의 반말체(보통체)
명사가 명사를 꾸며 줄 때

제2장 な형용사
な형용사의 공손체
な형용사의 반말체(보통체)
な형용사가 명사를 꾸며 줄 때

제3장 い형용사
い형용사의 공손체
い형용사의 반말체(보통체)
い형용사가 명사를 꾸며 줄 때

제4장 동사
동사의 그룹 나누기
동사의 ます형
동사의 공손체
동사의 ない형
동사의 た형
동사의 반말체
동사가 명사를 꾸며 줄 때

제5장 반말체(보통체)에 붙는 문형
반말체(보통체)에 접속하는 문형Ⅰ
반말체(보통체)에 접속하는 문형Ⅱ
반말체(보통체)에 접속하는 문형Ⅲ
반말체(보통체)에 접속하는 문형Ⅳ

제6장 て형과 て형에 접속되는 문형
て형 만드는 방법
~て ください
~て いる
~て ある
~て おく
~て みる
~て しまう
~て くる
~て いく
~ても いい?
~ては いけない ?
~て ほしい

제7장 동사의 た형에 접속되는 문형
~た ことが ある
~た ばかりだ
~た ほうが いい
~たり ~たり する
~たら

Part 2 5단을 이용하자.
제8장 あ단을 이용하자
ない형 + ないで
ない형 + ないで ください
ない형 + なくても いい
ない형 + なければ ならない
동사의 ない형 + れる / られる
동사의 ない형 + せる, させる
동사의 ない형 + せられる / させられる

제9장 동사의 い단을 이용하자
동사의 ます형 + たい
동사의 ます형 + に
동사의 ます형 + ながら
동사의 ます형 + 方(かた)
동사의 ます형 + やすい / にくい
동사의 ます형 + 始(はじ)める / 終(お)わる
동사의 ます형 + なさい
동사의 ます형 + すぎる
~そうだ

제10장 동사의 う단을 이용하자
동사의 기본형 + ことが できる 
동사의 기본형 + ことに する
동사의 기본형 + ことに なる 
동사의 기본형 + ように する
동사의 기본형 + つもりだ
동사의 기본형 + 予定(よてい)だ
동사의 기본형 + ように なる
동사의 기본형 + と

제11장 동사의 え단을 이용하자
명령형
가능 동사
~ば

제12장 동사의 お단을 이용하자
~う(よう)
~う(よう)+ と 思(おも)う

제13장 수수표현
あげる / さしあげる
~て あげる / ~て さしあげる
くれる / くださる
~て くれる / ~て くださる
もらう / いただく
~て もらう / ~て いただく

제14장 존경과 겸양표현
존경 표현
お + 동사의 ます형 + ください / お(ご) + 명사 + ください
겸양어

부록
연습문제 풀이

 

헝거 게임으로 철학하기

철학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질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이라고 한다. 그러기에 우리가 쉽게 알수 있을것 같고 이해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다는 생각을 해보지만 철학만큼 우리곁에 어렵게 다가오는것도 없을 것이다. 이런 철학을 우리가 잘 알고 있는작품을 통해 이야기 한다면 좀더 재미있고 쉽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함께 하게 된 이 책은 생각만큼 쉽지 않았다. 먼저 헝거게임이라는 소설을 잘 알고 이를 대상으로 하는 이책속의

gdftrf.tistory.com

 

줄리어스, 어디 있니?

줄리어스, 어디 있니? 줄리어스, 어디 있니? 존 버닝햄 글 / 그림 알이알이 명작그림책 - 28 40쪽 | 493g | 250*290mm 현북스 전 밤톨군 녀석과의 밥상 앞 풍경을떠올리면 벌써부터 머리가 지끈지끈해집니다. 우선 밥상 앞에 앉게 하기까지도 힘들고, 앉고 나서도 그다지잘 먹지 않거든요. 제 음식 솜씨 탓도 있겠지만 녀석 자체가 늘 음식에 대한 흥미보다는다른 것을 하느라더 바빠요. 그렇죠. 사실 아이들에겐 밥 먹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일들이

xcvr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