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3000 해법수학 실력 5-2 (2018년용)


3000 해법수학 5-2 기초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문제로 실력을 높여요. 우리 아이는 이번 여름방학 시작하기 전에 수학 개념서 한 권을 풀었는데 배운 기본 개념이 얼마나 잘 정립되어 있는지, 그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얼마나 잘 풀어낼 수 있는지 <3000 해법수학 5-2>로 점검하면서 2015년 여름방학을 보람 있게 보내기로 하였어요. 2학기에 배울 수학을 이미 개념서로 한 번 정리 했기에 <3000 해법수학 5-2>은 현재 가장 본인에게 필요한 "3단원 분수의 나눗셈"을 먼저 학습하기로 했어요. 만화는 시각적 효과가 커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 전달에 효과가 큰 수단이죠. <3000 해법수학 5-2>은 단원 열기를 스토리텔링 만화로 시작한답니다. 나누어 먹기를 통해 3단원 "분수의 나눗셈"을 통으로 아우르게 해주네요. 이번에배울 내용과 다음에 배울 내용까지 정리해주니 6학년에 가서는 무엇을 배우게 되는지 가늠하게 해줍니다. 수학이라는 과목이 연계 학습이라는 걸 보여주네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뜬금없는 내용을 배우는 게 아니라 자신이 알고 있는 수학적 개념에 점차 살이 붙고 내용이 깊어져 새로운 개념이 늘어나기도 하고 심화 학습이 되기도 하는 거지요. 그래서 수학은 한 번 개념을 놓치면 다음 단계로 나가기가 힘든 거 같아요. 그래서 우리는 꾸준히..쭈~~~욱 열심히 하는 걸로!! <3000 해법수학 5-2>3단원 1단계 "교과서 핵심정리"입니다. <3000 해법수학 5-2>가 문제집이기는 하지만 기본 개념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문제를 푼다는 것은 결국 개념을 확실하게 정립하기 위함이며 개념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를 풀 수 있게 되고, 어려운 문제도 풀어보면서 문제해결능력이 커가는 것이니까요~~ <3000 해법수학 5-2> 2단계 교과서 & 익힘책 유형으로 개념 정리를 더 확실하게 인지할 수가 있었어요.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발표 이후 혜성처럼 나타난 스토리텔링 문제도 나와 있네요. 꼭 알아두어야 할 문제는 "꼭 알아두기"에서 다시 한 번 짚어주니 아이는그 개념만큼은 더더 확실하게 인지하는 거 같아요. 교과서 & 익힘책 유형이 무려 5가지!! 학교 교과서의 다양한 유형을 공부하게 되니 개념의 핵심을 인지함은 물론 교과서에 나오는 문제만큼은 아이 손안에... 학교 시험에 100점 맞을수 있겠다 싶은데 학교 시험이 없어져 아쉽네요. ㅋㅋ <3000 해법수학 5-2> "3단계 유형확인"과 "4단계 유형다지기"입니다. 유형을 5가지로 분류하여 개념을 배웠으니 유형별 활용문제로 기본을 더 탄탄하게 다져야겠죠? 우리 아이도 정말 열심히 풀어 웬만한 건 다 맞았어요. 사실, <3000 해법수학 5-2>은 문제가 3000개여서 붙인 이름 같은데... 기본 개념만 충실히 알면 1단계, 2단계, 3단계 정도의 문제는 쉽게, 재밌게 잘 풀 수 있었어요. <3000 해법수학 5-2> 유형다지기 문제에서 서술형 문제도 나오고 통합교과형 문제도 나와 그동안 배웠던 아이의 실력도 마음껏 보여줄 수 있었는데... 이런! 이런! 답은 잘 맞추면서도 서술이 잘 안되고 있었어요. 왜 그러는지에 대한 이유가 어설퍼 과감히 틀렸다고 체크했네요. 서술이란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써 내려가는 것이고 그 과정을 보면서 개념을 확실히 인지했는지도 알 수 있고, 문제 해결 능력도 볼 수 있는데 말이죠. 그래서!! 기본 서술형 문제를확실하게 풀어나가는 아이를 보면서 내심 마음이 놓였어요. 통합교과형 문제도 아주 잘 풀어 기분이 좋네요. 수학을다양한 과목과 접목시켜 통합적 사고를 끌어낼 수 있는 통합교과형 문제는 타 교과와의 통합 교수학습을 시도해 다양한 분야에 녹아있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들을 잘 이해할 수있게 해주어 수학교육 선진화방안의 목적에도 부합되는 거 같아요. 이렇게 <3000 해법수학 5-2> 3단원 학습이 끝나가니 단원평가를 기본과 실력으로 나누어 보게 되네요. 단원 평가는 기본 문제이든 실력 문제이든 아이가 개념을 확실히 알고 나서 풀어서인지 그다지 어렵게 느끼지 않는 거 같아요. 학교 시험이 폐지된 대신에단원 평가를 자주 보게 되니 학교 단원평가에서 <3000 해법수학 5-2>가 도움 많이 될 거 같아요. <3000 해법수학 5-2> 스토리텔링 통합교과형 문제!! 오호~~~ 위에서 언급했듯이 타 교과와의 통합 교수학습을 시도해 다양한 분야에 녹아있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들을 잘 이해할 수있게 해주는 통합교과형 문제를 스토리텔링과 접목하다니... 금상첨화인데요? 지구온난화... 제주 올레길... 과학 과목과 사회(지리) 과목을 수학 과목에서 배우게 되는 기회!! <3000 해법수학 5-2> 스토리텔링 통합교과형 문제 너무 좋네요~ 수학 본연의 목적인 논리적, 창의적 사고력 등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수학선진화 교육방안"의 핵심 융합적(STEAM)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교과서 기본 문제부터 익힘책 심화문제까지 모든 유형을 익힐 수 있는 <3000 해법수학 5-2>은 우리 아이의 실력 향상은 물론이고 학교에서 자주 보는 수시평가와 단원평가 대비에도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아요. 문제의 양이 적지 않은 <3000 해법수학 5-2>인데 우리아이는 별첨 부록인 <시험대비 문제은행>도 풀어줬다죠~~ 쪽지 시험 1, 2회는 아주 가볍게 풀어주셨네요. ㅎㅎ <3000 해법수학 5-2> 부록 "시험대비 문제은행" 단원평가도 무리없이 풀었다 싶었는데!! 통합교과형 문제에서 딱~ 걸려버렸어요. 이런! 이런! 식은 맞았는데 과정이 잘못되었네요. 본인은 실수라 하지만 엄연히 실수도 실력인데 말이죠!! 이제 <3000 해법수학 5-2> 본책, 부록 모두 합쳐 마지막 문제 "서술형 연습"입니다. 서술형 연습 문제에도 통합교과형 문제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음악 관련 문제네요. 음악 속에 숨어있는 수학적 개념! 3/4박자와 4/4박자의 지휘 방법도 알고 수학도 알고!! <3000 해법수학 5-2>은 해답지는 자세한 풀이와 친절한 해설이 되어 있는 꼼꼼 풀이집인데도 두껍지않아 마음에 드네요. 본책, 부록 모두 기초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유형과난이도를 통해 기본을 확실하게 다져주면서도 문제해결능력까지기를 수 있는 문제은행 <3000 해법수학 5-2>은 2학기를 든든하게 해주는 문제집이었어요. 쉬운 문제로 재미있게 풀다가 점차 어려워진 문제도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 스스럼 없이 풀게되는 아이의 모습! 그러면서 잡아가는 수학적인 개념들~~ 교과서에 있는 어려운 문제이지만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문제까지도 척척 풀게 되어 모든 과목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수학에서 자신감이 생겨 2학기를 기다리는 아이의 모습을 보니 <3000 해법수학 5-2> 자신있게 권해주고 싶어집니다. = 저는 본 포스팅을 작성함에 있어 천재교육으로부터 해당 교재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문제집 한 권이면 수학 걱정 끝! 3000 해법수학. 교과서와 익힘책 내용을 유형별로 분석 제공하고 기본, 응용, 심화 문제까지 다양한 문제 제공한다. 스토리텔링 문제와 통합교과형 문제 수록하고 부록으로 시험 대비 문제 은행 제공한다.

1. 소수의 곱셈
2. 합동과 대칭
3. 분수의 나눗셈
4. 소수의 나눗셈
5. 여러 가지 단위
6. 자료의 표현